도솔산 선운사
대표 유물 소개
선운사 석씨원류(釋氏源流)
선운사 석씨원류는 석가모니의 일대기와 불교 전파 과정을 그린 목판으로, 임진왜란으로 소실된 초판을 사명대사가 일본에서 들여온 판본을 바탕으로 1648년(인조 26년) 선운사에서 복각한 것입니다. 그림과 글이 함께 새겨진 조선시대 삽화의 걸작으로, 1971년 전라북도 유형문화재 제14호로 지정되었습니다.
선운사 대웅보전 삼세불회도 후불벽화(선운사 사리탑모형) : 삼세불회도 후불탱화
선운사 후불벽화는 대웅보전에 있는 조선후기 불화로 중앙에는 비로자나불회도 아비타불회도, 약사여래불회도 벽화가 남아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후불벽화이며 주요 화승으로는 원담내원과 익찬 등이 참여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선운사 고문서
선운사의 역사와 관련된 고문서들로, 선운사의 창건과 발전 과정을 알 수 있습니다.
선운사 불상
선운사에서 모셔진 불상들로, 불교 미술의 발전과 선운사의 신앙을 엿볼 수 있습니다.
선운사불회도
선운사불회도는 선운사에 모셔져 있는 불교 그림으로 여러종류가 존재하며 대표적으로 <선운사동운암천불도>와<선운사 신중도> 등이 있으며 이 불화들은 전북특별자치도 고창군 선운사박물관 불교체험관에 모셔져 있는 불화로 각각 부처님과 여러보살님들이 모여 법회를 여는 모습을 표현한 불회도이다.
석상암 칠성도
고창 선운사 석상암 산신도
조왕도
검단선사의운국사
동운암천불도
선운사역대조사 진영
선운사 역대조사 진영은 창건주인 검단선사를 비롯해 선운사으 주요 역대 조사들의 모습을 그린 초상화로 조선후기, 근대기에 조성되어 조사전에 봉안되어 있다.
청허당 대선사진영
화엄종주설파당진영
금봉당진영
묵담당대선사진영
설송당대종사진영
부용당대선사진영
영호선사지조
영호당화상소영
선운사 기타
화엄종주 백파당대율사비 탁본
이러한 성보들은 선운사의 오랜 역사와 불교 문화의 깊이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자료들입니다. 불교체험관을 방문하시면 이러한 성보를 직접 관람하시며 선운사의 역사와 문화를 체험하실 수 있습니다.